SRT 입석 꿀팁 알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저는 국내로 출장을 많이 다니다 보니까 SRT 탈 일이 많은데 SRT는 매진인 경우가 많습니다. 입석으로 가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그동안 입석 이용하면서 경험한 꿀팁들 모두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1. SRT 입석이란?

2. SRT 입석 구매 방법

3. SRT 입석 가격 및 할인 정보

4. SRT 입석 꿀팁

SRT-입석-꿀팁-썸네일

1. SRT 입석이란?

SRT 입석은 말 그대로 지정 좌석 없이 열차에 탑승해 서서 가거나 빈자리를 찾아 앉을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입석 승차권은 일반적으로 좌석이 매진됐을 때만 판매됩니다. , 열차에 따라 일부 좌석 매진 전에도 입석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 SRT 입석의 특징

📌 별도의 좌석 배정 없음

📌 열차 출입구, 연결통로, 객실 내 공간 등에서 서서 이동

📌 상황에 따라 빈 좌석에 앉을 수 있으나, 해당 좌석 예매자가 오면 비켜줘야 함

📌 일반 좌석보다 저렴한 요금

 

✅ SRT 입석 판매 기준

📌 열차 내 좌석 매진 시 판매 시작

📌 일부 열차 및 시간대는 입석 판매 제한

📌 모바일 앱, 홈페이지, 역 창구에서 구매 가능

 

2. SRT 입석 구매 방법

SRT 입석은 역 창구, 자동발매기, 기차 안에서만 결제할 수 있고 앱 또는 온라인으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입석 승차권의 경우 지류형으로 발권이 되고 기차 탑승 시에도 이 지류형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SRT 입석 가격 및 할인 정보

✅ SRT 입석 가격

입석은 좌석보다 저렴한 요금이 적용됩니다. 구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좌석 운임의 약 10~15% 할인됩니다.

 

구간별 입석 요금 예시

구간

일반실 좌석

입석 요금 ()

수서부산

52,600

47,300

수서동대구

39,600

35,600

수서목포

48,800

43,900

 

정확한 요금은 SRT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 할인 정보

13세 미만 어린이: 50% 할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법정 할인 적용

별도의 프로모션 진행 시 추가 할인 가능 (홈페이지 참고 필요)

 

4. SRT 입석 꿀팁

SRT 입석은 좌석 없이 서서 가는 방식이긴 하지만 사전에 몇 가지만 준비하고 현장에서 요령껏 움직이면 앉아서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상황별 SRT 입석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 탑승 위치별 꿀팁

✅ 출입구 근처 피하기

출입구 쪽은 승·하차가 반복되는 곳이라 항상 사람이 붐빕니다. 입석 공간이 부족하고, 짐을 둘 곳도 마땅치 않습니다. 특히 동탄역, 지제역 등 중간 정차역에선 혼잡도가 더 심합니다. 가능하다면 출입구를 피하세요.

 

✅ 객실 연결통로 의자에 앉기

SRT는 객실과 객실 사이에는 출입문이 있는 넓은 연결통로가 있습니다. 이 연결통로에 간이 의자가 벽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입석이라면 이 간이 의자에 앉으면 됩니다. 역마다 사람들이 내리고 탈 때는 간이 의자를 접어야 하지만 기차가 달릴 때는 좌석처럼 앉아갈 수 있기 때문에 입석이라면 간이 의자부터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객실 중앙부 공간 노리기

객실 문이 열리는 입구 쪽보다, 객실 중앙 통로 쪽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덜 붐빕니다. 중앙 통로 쪽을 빠르게 선점하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입석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탑승 시간대별 꿀팁

✅ 출발역에서 미리 탑승하기

출발역에서 탑승하면 입석 경쟁이 가장 덜합니다. 수서역, 부산역 등 주요 출발역을 이용한다면 열차 도착 전에 대기하고, 문이 열리면 재빠르게 연결통로 내 간이 의자나 원하는 입석 공간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 새벽·야간 열차 이용하기

SRT 새벽이나 늦은 저녁 시간대는 이용객 자체가 적습니다. 이 시간대를 이용하면 입석이라도 상대적으로 공간 여유가 있습니다. 특히 명절이나 주말에도 새벽 열차는 경쟁이 덜합니다.

 

✅ 덜 혼잡한 시간대 선택하기

출퇴근 시간, 오전 11~오후 4시 구간은 상대적으로 덜 혼잡합니다. 인기 시간대를 피해 이동하면 입석이라도 한결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빈 좌석 활용 꿀팁

✅ 도착 전까지 빈 좌석 파악하기

열차 탑승 후 빈 좌석을 빠르게 스캔하고 빈 좌석에 앉습니다. 좌석 주인이 오면 비켜주면 됩니다.


✅ 앱으로 잔여 좌석 실시간 확인하기

SRT 앱에서잔여석 조회를 하면 해당 열차의 잔여 좌석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빈 좌석이 있는 경우 바로 예매해 좌석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짐 관리 꿀팁

입석은 한군데 계속 서 있을게 아니라면 캐리어와 같은 큰 짐을 들고 타면 불편합니다. 입석이라는 최대한 짐을 줄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피로 최소화하기 꿀팁

✅ 접이식 방석 또는 얇은 매트 준비하기

장거리 입석이라면 얇은 접이식 방석을 준비해 바닥에 잠시 앉거나 기대 쉬면 훨씬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 주변 승객에게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 기대거나 잠시 앉을 공간 미리 봐두기

객실 벽면, 연결통로 기둥, 문 구석 등 기대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을 미리 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수기에는 이런 공간에 이미 사람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봐두었다가 공간 생기면 바로 이동하면 됩니다.

 

💡 SRT 앱 활용 꿀팁

✅ 실시간 열차 혼잡도 확인하기

SRT 앱을 통해 열차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면 어느 객실로 가야 비교적 여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푸시 알림 설정하기

앱에서 입석 잔여석 풀림, 추가 좌석 오픈, 취소표 발생 알림을 켜두면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이 오면 재빠르게 좌석 예매해서 편하게 가시면 됩니다.

 

✅ 간편결제 등록하기

간편 결제수단 등록까지 미리 등록해 두면 남들보다 더 빠르게 취소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SRT 입석 꿀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려 드린 꿀팁 중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연결통로 내 있는 간이 의자에 앉아서 가는 방법입니다. SRT를 출발지에서 탈 때는 기차 역에 들어오자마자 탈 수 있도록 미리 가서 기다리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